본문 바로가기
자기관리

빠르게 읽고 한 장으로 요약, 정리하는 방법 - 실전편

by mudbrick 2017. 9. 25.
반응형

빠르게 읽고 한 장으로 요약, 정리하는 방법 - 이론편에서 '킬러 리딩'의 프레임을 소개했다.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2017/09/25 - [자기 관리와 개발] - 빠르게 읽고 한 장으로 요약, 정리하는 방법 - 이론편



이번 실전편에서는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한다. 실제로 독후감을 쓸 때 개인적으로 해보았던 것을 사례로 정리한다.

한 번 읽어 보시고 각자 연습해보길 권한다.





1. 질문

사피엔스 1장. 인지혁명에 대해 요약, 정리, 독후감을 쓰기 위해 내가 쓰고자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했다. 일단 1장에서는 사피엔스가 농업혁명에 이르기 전까지의 사건들을 설명하고 있다. 여러 종족들 중 '왜 사피엔스 단 한 종만이 남았는가'에 대한 주제로 글을 쓰려고 질문을 정했다.




2. 추출

킬러 리딩 프레임에 맞추어 자료를 정리하기 위해 15분으로 시간을 제한하고, 나의 질문과 관련된 키워드를 찾기 위해 빠르게 훑어 나갔다. 15분 시간 제약이 있어서 집중력이 많이 올라갔다. 신기하게도 책장을 빠른 속도로 넘김에도 불구하고 주요 키워드들이 눈에 들어왔고 그것들을 종이에 적어 나갔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동물', '다양한 가공', '불', '화식', '뇌의 발달', '인지 혁명', '언어', '사자가 있다', '뒷담화', '허구', '집단적 상상', 유연한 협력', '문화', '역사', '생물학', '학살' 이렇게 총 16개의 키워드를 추출할 수 있었다.




3. 키워드

내가 선정한 16개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해당하는 부분의 내용을 훑어 나갔다. 1장의 페이지수가 상당했지만 미리 골라둔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만 찾아서 읽다보니 머리 속에서 어느 정도 정리가 되는 느낌이었다. 


나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핵심 키워드 3개를 '언어', '허구', '유연한 협력'으로 선정했다.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인 '언어', 그리고 그 언어가 실제가 아닌 '허구'를 창조해냄으로써 사피엔스가 집단적 상상을 할 수 있게 되었고, 그 집단적 상상을 통해 별로 중요하지 않았던 미약한 존재들간의 '유연한 협력'이 어마어마한 힘을 창조했기 때문이다. 


4. 메시지

최초의 질문과 매칭되는 키워드 세 가지를 선정할 때 많은 고민을 했기 때문에 나만의 생각과 메시지를 정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킬러 리딩 프레임을 통해 내가 사피엔스 1장. 인지혁명을 타인에게 설명할 때 쓸 단 한 줄 요약이 완성 되었다. 


많은 종족 중 사피엔스만이 지구상에 살아남은 이유는 '인간 언어의 특징인 허구를 통해 사피엔스 간의 유연한 협력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얼마 전 포스팅한 사피엔스 독후감에는 해당 메시지 외에도 추가적인 포인트들을 잡아 작성했었다. 기본적으로 이런 메시지가 뼈대를 미리 만들어 놨었기 때문에 작업 속도를 올릴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참고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 확인해보시길 바란다.

2017/09/24 - [독서와 감상] - 독후감 5. 『사피엔스』 1장. 인지혁명 - 역사의 시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