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관리

[프랭클린 플래너 제대로 쓰기] 2. 자기사명서를 '왜' 써야 하는가

by mudbrick 2017. 12. 2.
반응형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샘이 깊은 물은 마르지 않는다.




같은 일을 해도 다른 결과를 내는 사람들이 있다. 무엇이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인가?

 

자신을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들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누구나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안다. 일부의 사람들은 '무엇'을 하기 위해서 '어떻게'하면 되는지를 알고 있다. 하지만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자신이 하고 있는 그 '무엇'을 '왜' 하는지 알고 있다.

 

자신의 삶을 온전히 통제하며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은 '왜'에 대한 답을 먼저 찾는다. 


나는 '왜' 존재하는가? 나는 '왜' 살고 있는가?와 같은 문제에 대해 먼저 고민하는 것이다.


 

뿌리가 건강해야 줄기와 가지가 제대로 뻗고 탐스러운 열매를 맺을 수 있다.

 

1자신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들의 이유와 왜 살아가는가에 대한 답을 찾으면 (뿌리)

 

2. 자신의 의무와 과제, 그리고 나아갈 방향이 명확해 진다. (줄기)

 

3. 뻗어나갈 방향이 분명하면 그 끝에서 맺을 결실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있다. (열매)

 

4. 열매를 맺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가지)

 

5. 상세한 계획대로 실행을 완수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열매)

 

사명서(Mission Statement)는 건강한 나무의 뿌리와 줄기에 대한 것이다. '왜'에 대한 자신만의 답을 찾아 삶의 방향을 항상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문서로 만드는 것이다. 


일종의 인생의 나침반이며 평가/ 점검표라고 할 수 있다. 삶의 궤적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방향을 안내해주며, 중간 중간에 자신의 삶을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사명서(Mission Statement) 작성은 인생의 방향을 명확히 하여 탁월한 결실을 맺기 위한 첫 걸음이다. 이것이 극소수의 사람들이 자신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었던 이유다.

 

그리고 프랭클린 플래너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명서 작성을 해야 한다.


사명서(Mission Statement)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성한다.

 

1. 내가 소중히 여기는 가치를 찾고, 이를 나만의 용어로 정의한다.


2. 여러 가치들 중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배가치'를 선정한다.


3. '지배가치'를 중심으로 가치간의 관계를 정리한 '가치 체계도'를 그린다.


4. '가치 체계도'를 기초로 사명서(Mission Statement)를 문장으로 쓴다. 


자신만의 사명서(Mission Statement)를 작성하기 전에 관련 용어 - 가치, 미션, 전략, 비전에 대해 알아보자.

 





1. 가치 (Value)


가치는 나무에 빗대면 뿌리에 해당한다.  사전적 의미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1) 국어사전 - 가치

① 사물이 지니고 있는 쓸모

② 대상이 인간과의 관계에 의하여 지니게 되는 중요성

③ 인간의 욕구나 관심의 대상 또는 목표가 되는 진, 선, 미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

 

관련 어휘

진가, 의의, 중요성, 값어치, 참뜻, 뜻, 무게, 쓸모, 유용성, 의미

 

 (2) 한자사전 - 價値  (값 가, 값 치)

 값, 값어치

 욕망을 충족시키는 재화의 중요 정도

 주관의 뜻을 만족시키는 객관적 당위


 (3) 영어사전 - value

 명사

1.HOW MUCH STH IS WORTH | [U , C] (경제적인) 가치

2.HOW MUCH STH IS WORTH | [U] (특히 英) (가격비용 대비) 가치

3.BEING USEFUL/IMPORTANT | [U] 가치, 중요성, 유용성

4.BELIEFS | [pl.] values 가치관

5.MATHEMATICS | [C] 


동사

1.CONSIDER IMPORTANT | [진행형으로는 쓰이지 않음] ~ sb/sth (as sth) | ~ sb/sth (for sth) 소중하게[가치 있게] 생각하다[여기다]

2.DECIDE WORTH | [주로 수동태로] ~ sth (at sth) (가치가격을) 평가하다


국어사전의 3번, 한자사전의 3번, 영어사전 동사 1번 의미를 참고해서 정리해보면, 가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인생을 살면서 소중하다고 여기는 주관적 관심의 대상'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것, 즉 가치를 기반으로 어떤 선택과 행동을 한다. 선택과 행동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를 정의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2017/12/02 - [자기관리] - [프랭클린 플래너 제대로 쓰기] 3. 가치 정의서와 가치 체계도 만들기





2. 미션 (Mission)


미션은 나무에 빗대면 줄기에 해당한다.  사전적 의미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1) 국어사전 - 사명

① 맡겨진 임무

② 사신이나 사절이 받은 명령

 

관련 어휘

명령, 임무, 책임

 

 (2) 한자사전 - 使命 (하여금 사/ 부릴 사, 목숨 명)

 사자(使者)로서 받은 명령(命令)

 맡겨진 임무(任務), 맡은 일

 

  (3) 영어사전 - mission  

① OFFICIAL JOB/GROUP | [C] 임무(특히 외국으로 파견되는 사람에게 맡겨지는 것)

② OFFICIAL JOB/GROUP | [C] (특별 임무를 맡은) 사절단[파견단]; 파견지

③ TEACHING CHRISTIANITY | [C , U] (특히 외국으로 가서 하는) 전도[포교](단)

④ TEACHING CHRISTIANITY | [C] (기독교) 전도 사업 시설

⑤ YOUR DUTY | [C] (개인이 스스로 느끼는) 사명[천직]

⑥ OF ARMED FORCES | [C] (군대의 파견) 임무

⑦ SPACE FLIGHT | [C] 우주 비행

⑧ TASK | [C] (英 비격식) (완수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아주 힘든 과제[여정]



사전적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미션은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임무, 의무, 과제를 뜻한다. 앞에서 말한 내가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들(가치)을 수행하는 것이 내 인생의 임무, 의무, 과제가 된다.

 

가치에서 확정되는 '미션'은 인생에서 어떤 선택과 행동을 할 때 '왜' 그런 선택과 행동을 해야하는지에 대한 당위와 목적의식을 제공한다. 그런 의미에서 미션은 '삶의 방향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수행할 임무가 구체화되면, 어떤 의무를 수행해야 하는지가 결정되면, 어떤 과제를 해결해야 하는지가 정해지면, 삶의 방향이 뚜렷해진다.

 

나무의 뿌리가 튼튼하면 줄기가 하늘 높게 뻗어 오르는 것과 같이, 가치를 통해 미션이 구체적으로 확정되면 삶의 방향이 정해지는 것이다.


2017/12/02 - [자기관리] - [프랭클린 플래너 제대로 쓰기] 4. 자기사명서 작성과 예시




3. 비전 (Vision)


비전은 나무에 빗대면 열매에 해당한다.  사전적 의미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1) 국어사전 - 비전

내다보이는 장래의 상황. 이상, 전망으로 순화


이상

 생각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가장 완전하다고 여겨지는 상태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완전한 상태. 절대적인 지성이나 감정의 최고 형태로 실현 가능한 상대적 이상과 도달 불가능한 절대적 이상으로 구별할 수 있다.

③ 신령한 꿈이나 환상, 징조나 묵시 등 초자연적 방법이나 자연적 방법으로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당신의 뜻을 보여주시는 계시 수단단을 말함.

 

관련 어휘

가망, 가능성, 미래상, 희망, 시각

 

 (2) 한자사전 -  理想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완전한 상태

 실현(實現)하고자 하는 궁극(窮極)의 목표(目標)


 (3) 영어사전 - Vision  

① [U] 시력, 눈; 시야

② [C] 환상, 상상

③ [C] (특히 종교적인) 환영[환각]

④ [U] 예지력, 선견지명

⑤ [C] a ~ (of sth) (문예체) 미의 화신; (…의) 화신

⑥ [U] (텔레비전영화 스크린의) 영상[화상]



영어사전 상의 의미들에서 볼 수 있듯이 비전은 시각과 관련된다. 눈에 보이는 어떤 것이다. 미션을 통해 존재의 이유와 삶의 방향성이 정해지면 어떤 열매를 맺을 수 있는지 그려볼 수 있다.

 

가치가 형이상학적, 추상적 개념이라면 비전은 형이하학적, 현실적 개념이다.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힐 수 있는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언제까지, 무엇을 성취하겠다는 식으로 구체화 할 수 있다.

 

비전은 나무에 열리는 최종적인 결과물이다. 따라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비전 수립은 가치와 미션이 명확해진 상태에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뿌리와 줄기가 뻗지 않은 상태에서 열리는 열매는 없다. 사과나무에서는 사과가 열리지 배나 복숭아가 열리지 않는다.





4. 전략 (Strategy)


전략은 나무에 빗대면 가지에 해당한다.  사전적 의미를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다.

 (1) 국어사전 - 전략  

 전쟁을 전반적으로 이끌어 가는 방법이나 책략, 전술보다 상위의 개념이다.

 정치, 경제 따위의 사회적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책략

 

 (2) 한자사전 - 戰略(싸움 전, 간략할 략/ 다스릴 략)

 전쟁의 방략(方略)

 전쟁에 있어서 용병의 지휘, 전지(戰地)에 있어서 군대의 운용 방법

 정치, 사회 운동 등에서의 책략

 

 (3) 영어사전 - strategy

① [C] ~ (for doing sth) | ~ (to do sth) (특정 목표를 위한) 계획[전략]

② [U] 계획[전략] 수립[집행]

③ [U , C] (군사적인) 전략 



사전적 의미에서 알 수 있듯 전략은 원래 전쟁 용어다. 전쟁의 목표인 승리를 위해 수립하는 계획을 말한다.

 

비전을 열매라고 한다면 전략은 가지에 해당한다. 열매를 맺는 과정이 바로 전략이다.

 

전략은 자원의 관리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누구나 한정된 자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다. 모든 것을 다 하겠다는 말은 아무 것도 하지 않겠다는 말과 같다. 따라서 자원을 투입할 때에는 중요한 것부터 집중적으로 써야 한다. 중요하지 않은 것에는 자원이 하나도 들어가지 않더라도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선택과 집중이 중요한 이유다.


 


프랭클린 플래너에서 소개하는 시간관리 매트릭스도 이러한 맥락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이 주어지지만 목표 달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원인 시간을 어떻게 배분하고 집중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인 것이다. 

 

프랭클린 플래너 가이드에서는 생산성과 균형의 사분면인 2사분면과 필수의 사분면인 1사분면에 우선순위로 시간을 배분하고 집중해 '가로선 위에 사는 것'이 승리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소개한다.

 

2017/11/30 - [자기관리] - [프랭클린 플래너 제대로 쓰기] 1. 가이드 완벽 정리



가치와 미션을 통해 비전을 그리고 난 후에는 반드시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전략은 비전으로 가는 여러 갈랫길 중 승리할 수 있는 확률이 가장 큰 길을 선택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