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관리

[프랭클린 플래너 제대로 쓰기] 4. 자기사명서 작성과 예시

by mudbrick 2017. 12. 2.
반응형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자기 사명서(Mission Statement) 작성의 기초가 되는 '가치 정의서'와 '가치 체계도' 만드는 법을 알아보았다.


이제 프랭클린 플래너 완벽 활용을 위해 가장 중요한 사명서를 작성해 볼 차례다.


자기 사명서는 반드시 가치를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직 내용을 모르는 사람은 반드시 지난 포스팅을 확인하고 작성해 본 후 이번 글을 읽기 바란다. 


2017/11/30 - [자기관리] - [프랭클린 플래너 제대로 쓰기] 1. 가이드 완벽 정리


2017/12/02 - [자기관리] - [프랭클린 플래너 제대로 쓰기] 2. 자기사명서를 '왜' 써야 하는가


2017/12/02 - [자기관리] - [프랭클린 플래너 제대로 쓰기] 3. 가치 정의서와 가치 체계도 만들기




자신의 가치가 무엇인지 알아냈다면 이제 이를 토대로 자기 사명서(Mission Statement)를 작성해보자.


준비물은 '가치 정의서' 하나면 된다.



1. 가치 정의서 확인


이해를 돕기 위해 나의 가치 정의서를 나열해 본다.



지배가치
존경 : 누군가에게 존경(尊敬) 받기 위해서는 당장의 편안함보다는 지금 당장은 힘들고 괴롭더라도 장기적으로 옳은 것을 지속적으로 추구 한다.


<나를 대하는 태도>

•이타 : 나는 내가 행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그것을 통해 내 안의 넘치는 행복감이 타인에게도 전달되게 한다.

건강 : 나는 내 육체로 인해 정신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매일 나 자신에게 엄격하며 철저히 관리한다.

여유  : 나는 시간과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살도록 방법을 강구하며 꾸준히 노력한다.

웃음 : 나는 항상 밝은 표정으로 환한 미소를 지어 주름이 아름다운 사람이 된다.


정의 : 나는 옳고 그름을 명확히 판단하고 두려움 없이 옳은 일을 행한다.

끈기 : 나는 오늘 하기로 계획한 일은 반드시 실행한다.

성장 : 나는 지속적으로 나의 지적, 도덕적, 신체적 능력을 발전시킨다.

탁월 : 나는 아무리 간단한 일이라 할지라도 어떤 누가 처리 했을 때보다 두드러지게 뛰어난 다른 결과물을 만든다.

겸손 : 나는 나의 단점과 내가 한 실수를 인정하고 상대에게 이해를 구한다. 또한 공(功)은 타인의 덕으로 과(過)는 나의 책임으로 받아들인다.



<너를 대하는 태도>

의리 : 나는 타인이 부탁한 일을 내 일과 같이 대하고 나를 믿거나 의지한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연민 : 나는 억울하고 부당한 대우를 당한 사람이 있다면 그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작은 일이라도 한다. 


조력 : 나는 나와 인연을 맺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된 다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겠다.

나눔 : 나는 내가 가진 재능과 물질이 있다면 다른 사람과 나누어 그것이 더 커지도록 한다.


인화 : 나는 다른 사람이 처한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무관하게 타인을 그 사람 자체로 따뜻하게 진심으로 대할 것이다.    

배려 : 나는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지 않는다.

관대 : 나는 내 선택의 결과에 대해 외부 환경 보다는 나 자신의 문제점을 먼저 돌아본다.

감사 : 나는 아무리 당연하고 작은 일이라 할지라도 감사함을 표한다.


유머 : 나는 누군가를 불쾌하게 만들지 않으면서 모두를 웃게 만든다.





2. 자기사명서 작성


가치 정의서를 천천히 읽어보면 자신이 어떤 것에 가치를 두는지, 자신의 가장 중요한 우선 순위는 무엇인지, 어떤 사람이 되길 바라는지, 어떤 것을 성취하고 싶은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사회에 어떤 공헌을 하고 싶은지를 깨닫게 된다.


이제 이것을 바탕으로 사명서를 작성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작성한 나의 자기사명서(Mission Statement)를 소개한다.





<사명서>


 언젠가 나도 삶의 마지막 순간과 마주할 것이다. ‘OOO’이라는 긴 자서전의 마침표와 함께 책을 덮었을 때, 이 책의 독자 중 한 명이라도 주인공 ‘OOO’이라는 인물에게서 존경(尊敬)이라는 단어를 상기 시킨다면 내 인생은 나름의 의미와 가치가 있을 것이다.
 
 존경(尊敬)이란 남의 인격, 사상, 행위 따위를 받들어 공경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누군가에게 존경(尊敬) 받기 위해서는 당장의 편안함보다는 지금 당장은 힘들고 괴롭더라도 장기적으로 옳은 것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이것이 내가 나의 인생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이다.

 나는 나처럼 나약하고 완전하지 않은 인간이 이 ‘존경(尊敬)’이라는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끝없는 자각과 노력이 필요 하다는 것을 누구보다 알고 있다. 따라서 나는 내 인생을 이루는 두 축인 ‘나’와 ‘너’라는 측면에서 내가 정진해야 할 가치들을 정리하고 이를 나침반으로 삼아 마지막 순간까지 한 걸음씩 나아가겠다.



1. ’나’를 대하는 자세

(1) 이타(利他)
 나는 내가 추구하는 ‘존경(尊敬) 받는 삶’을 위해 이타(利他)의 가치를 추구한다. 이타심 (利他心)은 이기심(利己心)의 가장 성숙한 형태이다. 이타(利他)의 사전적 의미인 자기의 이익보다는 다른 이의 이익을 더 꾀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먼저 행복해야 한다. 따라서 나는 내가 행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그것을 통해 내 안의 넘치는 행복감이 타인에게도 전달되게 할 것이다.

이타(利他)를 위해 나는 아래의 세 가지를 원칙으로 행동한다.

① 건강 - 나는 내 육체로 인해 정신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매일 나 자신에게 엄격하며 철저히 관리한다.

여유 - 나는 시간과 돈으로부터 자유로운 삶을 살도록 방법을 강구하며 꾸준히 노력한다.

③ 웃음 - 나는 항상 밝은 표정으로 환한 미소를 지어 주름이 아름다운 사람이 된다.


(2) 정의 (正義)
 나는 내가 추구하는 ‘존경(尊敬) 받는 삶’을 위해 정의(正義)의 가치를 추구한다. 개인 간의 올바른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우선 옳고 그름을 명확히 판단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옳고 그름을 구별해 낸 후에는 옳은 것을 어떠한 상황에서도 아무런 두려움 없이 행할 수 있어야 한다. 옳고 그름을 명확히 판단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하루 하루 끊임없이 노력하여 나의 실력과 능력이 탁월해지도록 성장시켜야 한다. 탁월해야 두려움 없이 행할 수 있다. 나의 실력과 능력이 탁월하다 할지라도 동시에 겸손함을 겸비해야 한다. 
 
정의(正義)를 위해 나는 아래의 네 가지를 원칙으로 행동한다. 

끈기 - 나는 오늘 하기로 계획한 일은 반드시 실행한다.

성장 - 나는 지속적으로 나의 지적, 도덕적, 신체적 능력을 발전시킨다.

탁월 - 나는 아무리 간단한 일이라 할지라도 어떤 누가 처리 했을 때보다 두드러지게 뛰어난 다른 결과물을 만든다.

④ 겸손 - 나는 나의 단점과 내가 한 실수를 인정하고 상대에게 이해를 구한다. 또한 공(功)은 타인의 덕으로 과(過)는 나의 책임으로 받아들인다.



2. ‘너’를 대하는 자세

(1) 의리(義理)
 나는 내가 추구하는 ‘존경(尊敬) 받는 삶’을 위해 의리(義理)의 가치를 추구한다. 나는 타인이 고심 끝에 나에게 부탁한 일을 내 일과 같이 대하고, 나를 믿고 의지한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는 것이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바른 도리인 의리(義理)라고 생각하고 이를 지킨다.

 의리(義理)를 추구하며 나는 다음을 원칙으로 행동한다.

연민 - 나는 억울하고 부당한 대우를 당한 사람이 있다면 그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작은 일이라도 한다. 


(2) 조력(助力)
  나는 내가 추구하는 ‘존경(尊敬) 받는 삶’을 위해 조력(助力)의 가치를 추구한다. 나는 나와 인연을 맺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된 다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겠다.

 조력(助力)을 추구하며 나는 다음을 원칙으로 행동한다.

나눔 - 나는 내가 가진 재능과 물질이 있다면 다른 사람과 나누어 그것이 더 커지도록 한다.


(3) 인화(人和)
 나는 내가 추구하는 ‘존경(尊敬) 받는 삶’을 위해 인화(人和)의 가치를 추구한다. 세상은 혼자 살아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와 관계된, 더 나아가 관계가 없는 사람들과도 서로 화합하여 삶을 살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나는 다른 사람이 처한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무관하게 타인을 그 사람 자체로 따뜻하게 진심으로 대할 것이다.    

 인화(人和)를 위해 나는 아래의 네 가지를 원칙으로 행동한다.

배려 - 나는 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지 않는다.

관대 - 나는 내 선택의 결과에 대해 외부 환경 보다는 나 자신의 문제점을 먼저 돌아본다.

감사 - 나는 아무리 당연하고 작은 일이라 할지라도 감사함을 표한다.

유머 - 나는 누군가를 불쾌하게 만들지 않으면서 모두를 웃게 만든다.







정성스럽게 자기사명서 원고 초안을 작성한 후에는 워드 등을 통해 파일로 만들고 한 부 출력한다. 그리고 파일은 스마트 폰 등을 통해 항상 확인할 수 있도록 저장한다.


 참고할 수 있도록 작성된 파일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이제 씨앗이 뿌리를 내리고 줄기까지 내렸다. 열매를 맺을 차례다.  프랭클린 플래너를 쓸 작성할 준비가 거의 끝났다.


다음 포스팅은 이렇게 작성된 자기사명서를 바탕으로 비전을 수립해 볼 것이다. 반드시 순서대로 따라오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