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사전

구글 애널리틱스 (GA) - 기초 개요와 구조(계정, 속성, 보기) 이해하기

by mudbrick 2017. 12. 26.
반응형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라면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자기 시간을 쪼개서 포스팅을 한 사람이라면 내 블로그에 어떤 연령, 어떤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통해 유입되어, 어떤 활동을 하는지 궁금할 수밖에 없다.


이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다. GA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1. GA란 무엇인가?

<source : https://www.e-nor.com>


웹분석이란 웹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을 말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웹분석 툴이다.


Adobe, Webtrends, IBM 등 여러 업체에서 웹분석 툴을 제공하고 있지만 2015년 기준 포춘 500대 기업의 무려 69%가 GA를 활용해 자신들의 비지니스 성과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GA는 웹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기본 정보, 유입채널, 사이트 안에서의 행동과 이에 따른 '전환'을 측정한다. 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개선하고 웹사이트를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출 증대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실제로 개인적인 호기심(내 블로그 분석)으로 학원에서 오프라인 강좌를 들어보기도 했는데 나를 제외한 나머지 수강생들은 모두 마케팅 관련 업무 담당자였다. 강사분께서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성과 측정 및 분석용 툴'이라고 한 마디로 정의하셨다. 



애드센스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 운영을 하는 사람들 또한 GA를 통해 어떤 포스팅이 자신의 수익에 기여하는지,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기업이 아닌 블로그를 운영하는 개인에게도 '성과를 측정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인 툴이라 할 수 있겠다




2. GA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코드를 삽입하는 것 만으로 위와 같은 정보들을 간단히 확인할 수 있다. 




3. GA 구조 이해하기 - 계정(Account), 속성(Property), 보기(View)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생성하고 나면 IT 문외한들이 이해하기 힘든 용어들이 속출한다. 


먼저 GA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 계정(Account)/ 속성(Property)/ 보기(View)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해를 돕기 위해 식료품을 판매하는 가상의 기업 '(주)AtoDtoA'라는 회사가 있다고 가정한다.








(1) 계정(Account)

계정은 GA의 최상위 구성 요소다. (주)ABC라고 이해하면 된다. 최대 100개까지 생성 가능하다.


총 5개 회사(갑, 을, 병, 정, 무)의 사이트 운영을 대행하며 데이터 분석을 하는 대형 광고 대행사와 같은 경우 계정을 여러 개 사용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계정은 하나만 쓴다고 이해하면 된다.

 

계정 단위에서는 데이터에 엑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를 추가하거나, 각 사용자별 권한 설정 등이 가능하다.





(2) 속성(Property)

속성은 데이터 수집의 기본 단위로서, 웹사이트 단위로 생성된다. 웹사이트 데이터를 추적하는 추적코드도 바로 이 속성 단위로 발급된다. 


하나의 계정에서 최대 50개까지 생성이 가능하다.



(주)AtoDtoA 라는 회사에서 총 세 가지 웹사이트를 운영한다고 생각해보자


자사 홍보와 자사에서 판매하는 전 제품을 소개하는 홈페이지 A, 온라인 쇼핑몰 B, 그리고 마케팅 활동을 위해 운영하는 블로그 C   


이 경우 각각의 웹사이트 A, B, C가 속성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면 쉽다.


주의할 것은 개별 속성별 데이터를 하나의 계정에서 종합해서 확인할 수는 없다. (이런 분석은 의미도 없다.)


다수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각 블로그가 하나의 속성(Property)라고 보면 된다.  






(3) 보기(View)


보기는 필터 기능을 통해 실제로 분석해야 할 데이터만을 보여준다. 하나의 속성에서 최대 25개의 보기를 생성할 수 있다.



(주)AtoDtoA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 B는 하나의 속성(Property)이다. 


사이트를 분석하는 관리자의 입장에서 보면 여러가지로 데이터를 분석해야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하게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 유형이 각각 상이한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의 데이터를 쪼개서 확인해야 한다. 


또는 내부 임직원이 사이트 점검을 위해 방문한 것과 같은 트래픽은 제외해야 데이터만 놓고 분석을 해야 할 수도 있다.


이럴 때 보기의 필터 기능을 활용해 각각의 보기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